제1장 개혁신앙을 위한 교회
1. 조직신학자 박형룡 박사의 신학과 사상
죽산 박형룡 박사의 신학과 사상은 구 프린스턴 신학전통의 마지막 주자인 메이천 박사의 신학과 그 맥을 같이하고 있으며, 신학적 배경은 일제 하 식민지통치에서 한 민족의 교육과 개화에 힘썼던 평양 숭실 전문학교에서 시작
제 1장 개혁신앙을 위한 교회
1. 조직신학자 박형룡 박사의 신학과 사상
1.1 박형룡 박사의 신학적 배경
박형룡 박사의 신학은 구 프린스톤 신학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박형룡 박사의 신학은 평양 숭실 전문학교에서 시작된 것이며 당시 선교사들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그러나 박형룡 박사의 신학
개혁신앙을 위한 교회는 총 5편의 소논문 형식으로 되어 있다.
조직신학자 박형룡박사의 신학과 사상
박형룡 박사의 신학은 구 프린스톤 신학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일제 하 식민지 통치하에서 한민족의 교육과 개화에 힘썼던 평양 숭실 전문학교에서 시작하여 중국의 금릉대학을 졸업하고
교회가 소위 근본주의 대 근대주의 논쟁에 휘말려있던 시기로, 1910년에 채택된 “근본교리 5개조”가 1916년과 1923년 두 차례에 거쳐 확인 절차를 거치고, 미합중국 장로교회에서 목사 안수를 받거나 목회를 희망하는 타교단의 목사에게 최소한의 신앙고백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1812년 신학교의 설립
교회학교 다니는 유치부, 유년부를 대상으로 어떤 성경을 이용하고 있는지에 대한 실태에 대해 알아보겠다.
Ⅱ. 본론
1. 성경의 중요성
1) 현대 교회 내에서의 성경
성경은 기독교 신앙의 기초이며 특히 중세교회의 신앙과 대조되는 개혁신앙의 핵심이다. 그런데 오늘날 교회의 모습을 보면
개혁신앙을 이어받은 사람들이었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사회와 역사와 문화를 변혁시키려는 의지를 가지고 프로테스탄트를 고무시킨 인물인 루터가 아니고 칼빈이었고 개혁신학을 가진 사람들이 사실상 이 운동의 주역이었다. 스코틀란드와 영국의 개혁주의 공동체는 새 예루살렘의 건설을 시도
개혁신앙의 보루였던 박형룡 박사님의 내세론을 가장 잘 드러내 줄 수 있는 분으로 루이스 벌코프를 선택하게 된 이유는 그의 신학과 같은 노선을 취하고 있기 때문이었다. 사실 박형룡 박사님는 좌경화되기 전 구프린스턴 신학교와 화란 개혁주의 신학과 메이첸의 신학에서 영향을 받았다. 또한 박형
1. 교회 정치의 여러 가지 형태
교황정치는 교황이 지상의 모든 교회를 다스리는 형태이며 교회를 계층 구조로 인식하기 때문에 계급 구조가 나타난다. 교회는 세속 정부의 영역까지 관할한다. 교황정치는 비성 경적이다.
감독정치는 계급주조를 따라고 있으며 교회는 정부의 지배를 받는다. 지
1. 서론
이 책 “자유에로 초대하는 진리”의 저자 Willem D. Jonker는 고국인 남아프리카 공화국 스텔렌보쉬대학교에서 조직신학을 가르쳤다. 그는 성령께서 교회에 하신 감동의 결과로 개혁교회신앙고백서가 만들어 졌으며 인간이 성령의 말씀인 진리에 대하여 ‘오류에 봉착하지 않도록, 모든 거짓된
개혁의 중대성을 성경적, 역사적 관점으로 살펴보고 오늘날 현대 사회에 사는 우리 신앙인들에게 하나님께서 말씀하시고자 하시는 바가 무엇인지를 알아 그것을 현대 교회에 어떻게 적용해야 할 것인지,그리고 한국교회의 역할이 무엇인지를 결론적인 부분에서 언급하고자 한다.
2. 연구 동기와 목적